논문규정
1. 원고작성
1-1. 원고 작성 프로그램
한글 프로그램 2002 이상의 버전으로 작성한다.
1-2. 언어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한다. 국문의 경우, 표준 한글 맞춤법에 따라 작성하고, 의미의 혼동 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漢子로 표시하거나 ( ) 속에 원어를 표기하도록 한다
1-3. 분량
A4용지 40쪽 이내(목차, 영문초록, 삽화, 도표, 참고문헌 포함)(폭: 190, 길이: 260, 용지여백: 위: 25, 머리말: 0, 왼쪽: 25, 오른쪽: 25, 아래쪽: 25, 꼬리말: 0, 신명조, 11pt, 장평 95%, 자간 -4%, 줄간격 170%, 들여쓰기 10pt)로 한다. 본 학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논문원고양식샘플>(소정양식. 홈페이지 참조)을 다운받아 이 위에 논문을 작성할 수 있다.
1-4. 형식과 양식
일반적인 논문 형식인국문 초록,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영문초록 등을 명확히 구분하여 작성한다. 논문작성 형식은 APA양식(American Psychology Association Style)에 근거한다.
1-5. 연구비 수혜 논문, 연구과제로 수행된 논문, 박사학위 논문 또는 학술대회 발표 논문
위 네 가지 중 하나에 해당될 경우, 논문 표제에 각주를 달아 예1~예4과 같이 밝힌다.
예1) 연구비 수혜: 이 논문은 2013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과제번호).
예2) 연구과제: 이 논문은 서지영, 김혜숙, 이영아, 차조일, 최미숙(2012). 교과서 정책의 효과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RRT 2012-4)의 내용을 미술교과서 중심으로 수정하고 재분석한 연구임.
예3) 학위논문: 이 논문은 고황경(2005). Web Portfolio를 활용한 중학교 미술과 수행평가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을 수정, 보완한 연구임.
예4) 학술대회 발표: 이 논문은 심영옥(2003). 초등학교 미술교육에서 미술비평 학습지도 방법 연구: 5-6학년을 중심으로. 한국조형교육학회 2003년도 정기학술대회 발표자료를 수정, 보완한 연구임.
1-6. 저자 표기
최종 게재 확정 전까지 저자(투고자)의 이름을 본문과 영문초록에 표기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최종 논문 제출 시 논문 저자의 이름은 표제 바로 아래에 명시하고 각주로 학회 회원 여부, 소속, 저자의 이메일을 기재한다.
예1) * 본 학회 회원, 한국대학교 미술교육과 교수, 이메일 주소
공동저자의 경우, 주저자, 제1저자, 교신저자, 공동저자 등으로 구분하고 각 저자의 소속을 명시한다.
예2) * 본 학회 회원, 한국대학교 미술교육과 교수, 제1저자, 이메일 주소
** 한국대학교 미술교육과 조교수, 공동저자, 이메일 주소
1-7. 제목 번호 표기
본문 내 제목 번호는 아래 예와 같이 표기하되, 목차의 번호는 1단계와 2단계까지만 제시한다.
예) 1단계 - Ⅰ, Ⅱ, Ⅲ... 2단계 - 1, 2, 3... 3단계 - 1), 2), 3)... 3단계 - (1), (2), (3)...
1-8. 주제어(key words)
핵심적인 주제어를 국문초록 하단부에 기재한다(국문, 영문 병행 표기. 5개 미만). 영문 주제어의 경우 첫 글자를 소문자로 표기한다.
예1) 미술교육과정(art curriculum), 로웬펠드(Lowenfeld), 시각문화교육(visual culture education) 영문주제어가 고유명사일 경우에만 대문자로 표기한다. 영문 논문일 경우, 주제어는 영문(국문)의 형식으로 쓴다.
1-9. 본문 내 외국인명 표기
본문 내 외국인명은 한글(예1) 또는 원어(예2)로 표기하되, 논문 전반에서 일관된 방식으로 사용한다. 한글로 외국인명을 표기할 경우(예1처럼), 처음 표기할 때는 반드시 한글로 표기한 뒤 ( )안에 원어를 기입하고, 다시 언급할 때에는 원어 없이 한글만으로 표기한다.
예1) 로웬펠드Lowenfeld, 1947)는...(중략)...로웬펠드의 창조주의 미술교육은..
예2) Lowenfeld(1947)는 ..(중략)...Lowenfeld의 창조주의 미술교육은...
1-10. 본문 내 단행본, 정기간행물, 논문의 제목 표기
본문 내 단행본 또는 정기간행물의 제목을 표기할 때, 한·중·일 서적은『 』, 그 밖의 외국서적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1) 김정(1986)의 『미술교육총론』은...
예2) Congdon(2004)의 Community Art in Action은....
본문 내 논문의 제목을 표기할 때, 한·중·일 서적은「 」, 서양 및 외국서적은 큰따옴표로 표시한다.
예3) 김춘일(2004)의 논문 「예술영재에 대한 인식의 문제와 개선」은...
예4) Manifold(2009)의 논문 “Fanart as craft and the creation of culture”에서....
한글 프로그램 2002 이상의 버전으로 작성한다.
1-2. 언어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한다. 국문의 경우, 표준 한글 맞춤법에 따라 작성하고, 의미의 혼동 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漢子로 표시하거나 ( ) 속에 원어를 표기하도록 한다
1-3. 분량
A4용지 40쪽 이내(목차, 영문초록, 삽화, 도표, 참고문헌 포함)(폭: 190, 길이: 260, 용지여백: 위: 25, 머리말: 0, 왼쪽: 25, 오른쪽: 25, 아래쪽: 25, 꼬리말: 0, 신명조, 11pt, 장평 95%, 자간 -4%, 줄간격 170%, 들여쓰기 10pt)로 한다. 본 학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논문원고양식샘플>(소정양식. 홈페이지 참조)을 다운받아 이 위에 논문을 작성할 수 있다.
1-4. 형식과 양식
일반적인 논문 형식인국문 초록,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영문초록 등을 명확히 구분하여 작성한다. 논문작성 형식은 APA양식(American Psychology Association Style)에 근거한다.
1-5. 연구비 수혜 논문, 연구과제로 수행된 논문, 박사학위 논문 또는 학술대회 발표 논문
위 네 가지 중 하나에 해당될 경우, 논문 표제에 각주를 달아 예1~예4과 같이 밝힌다.
예1) 연구비 수혜: 이 논문은 2013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과제번호).
예2) 연구과제: 이 논문은 서지영, 김혜숙, 이영아, 차조일, 최미숙(2012). 교과서 정책의 효과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RRT 2012-4)의 내용을 미술교과서 중심으로 수정하고 재분석한 연구임.
예3) 학위논문: 이 논문은 고황경(2005). Web Portfolio를 활용한 중학교 미술과 수행평가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을 수정, 보완한 연구임.
예4) 학술대회 발표: 이 논문은 심영옥(2003). 초등학교 미술교육에서 미술비평 학습지도 방법 연구: 5-6학년을 중심으로. 한국조형교육학회 2003년도 정기학술대회 발표자료를 수정, 보완한 연구임.
1-6. 저자 표기
최종 게재 확정 전까지 저자(투고자)의 이름을 본문과 영문초록에 표기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최종 논문 제출 시 논문 저자의 이름은 표제 바로 아래에 명시하고 각주로 학회 회원 여부, 소속, 저자의 이메일을 기재한다.
예1) * 본 학회 회원, 한국대학교 미술교육과 교수, 이메일 주소
공동저자의 경우, 주저자, 제1저자, 교신저자, 공동저자 등으로 구분하고 각 저자의 소속을 명시한다.
예2) * 본 학회 회원, 한국대학교 미술교육과 교수, 제1저자, 이메일 주소
** 한국대학교 미술교육과 조교수, 공동저자, 이메일 주소
1-7. 제목 번호 표기
본문 내 제목 번호는 아래 예와 같이 표기하되, 목차의 번호는 1단계와 2단계까지만 제시한다.
예) 1단계 - Ⅰ, Ⅱ, Ⅲ... 2단계 - 1, 2, 3... 3단계 - 1), 2), 3)... 3단계 - (1), (2), (3)...
1-8. 주제어(key words)
핵심적인 주제어를 국문초록 하단부에 기재한다(국문, 영문 병행 표기. 5개 미만). 영문 주제어의 경우 첫 글자를 소문자로 표기한다.
예1) 미술교육과정(art curriculum), 로웬펠드(Lowenfeld), 시각문화교육(visual culture education) 영문주제어가 고유명사일 경우에만 대문자로 표기한다. 영문 논문일 경우, 주제어는 영문(국문)의 형식으로 쓴다.
1-9. 본문 내 외국인명 표기
본문 내 외국인명은 한글(예1) 또는 원어(예2)로 표기하되, 논문 전반에서 일관된 방식으로 사용한다. 한글로 외국인명을 표기할 경우(예1처럼), 처음 표기할 때는 반드시 한글로 표기한 뒤 ( )안에 원어를 기입하고, 다시 언급할 때에는 원어 없이 한글만으로 표기한다.
예1) 로웬펠드Lowenfeld, 1947)는...(중략)...로웬펠드의 창조주의 미술교육은..
예2) Lowenfeld(1947)는 ..(중략)...Lowenfeld의 창조주의 미술교육은...
1-10. 본문 내 단행본, 정기간행물, 논문의 제목 표기
본문 내 단행본 또는 정기간행물의 제목을 표기할 때, 한·중·일 서적은『 』, 그 밖의 외국서적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1) 김정(1986)의 『미술교육총론』은...
예2) Congdon(2004)의 Community Art in Action은....
본문 내 논문의 제목을 표기할 때, 한·중·일 서적은「 」, 서양 및 외국서적은 큰따옴표로 표시한다.
예3) 김춘일(2004)의 논문 「예술영재에 대한 인식의 문제와 개선」은...
예4) Manifold(2009)의 논문 “Fanart as craft and the creation of culture”에서....
2. 인용
2-1. 직접 인용
다른 사람의 원문을 그대로 가져다 쓸 때, 인용문이 끝나는 위치에 괄호를 치고 저자명, 발행 연도, 해당 쪽 번호(알파벳 소문자 p. 뒤에 숫자 기입)를 써준다.
세 줄(3행) 미만의 짧은 인용문의 경우, 큰 따옴표(“ ”)를 사용한다.
예1) 로웬펠드(Lowenfeld, 1947)에 의하면, 진실한 교육은 “표현의 자유를 통한 성장”(p. 47)을 추구한다. 세 줄 이상의 긴 인용문의 경우, 따옴표를 사용하지 않고 별도의 문단을 만들어 본문과 구별한다. 즉 인용문의 위 아래 사이에 각각 1행씩 띄우고 좌우로 각각 국문 3글자(영문 5글자)를 들여 쓰되 글자크기를 9.5 point로 작게 조절한다.
예2) 니콜라스 부리오는 작품의 주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관계의 미학을 부각시키는 작업을 하는 작가들 각각은 그만의 고유한 문제의식과 경로, 형태의 세계를 갖고 있다: 어떤 스타일도, 어떤 주제나 도상학도 그들 사이를 이어주지 못한다. 그들이 공유하는 것은 훨씬 더 결정적인 것이다. 즉, 실천적이고 이론적으로 동일한 지평의 한가운데에서, 즉 상호 인간적인 관계의 영역에서 행동한다는 사실이다(Bourriaud, 1998/2007, p. 76).
2-2. 간접 인용
연구자가 원저자의 내용을 이해한 후 원문의 어휘와 구조(모양)를 완전히 바꾸어 연구자 자신의 표현으로 풀어 쓴다. 이같이 간접인용의 경우 쪽 번호를 원칙적으로 쓰지 않는다.
예1) 로웬펠드(Lowenfeld, 1947)는 자유로운 표현을 통해 어린이의 정신이 발달된다고 보았다.
문헌이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 연도를 표시한다.
예2) 창조주의 미술교육은 자기표현에 의한 어린이의 창의성 발달을 강조하였다(Lowenfeld, 1947).1-3. 분량
A4용지 40쪽 이내(목차, 영문초록, 삽화, 도표, 참고문헌 포함)(폭: 190, 길이: 260, 용지여백: 위: 25, 머리말: 0, 왼쪽: 25, 오른쪽: 25, 아래쪽: 25, 꼬리말: 0, 신명조, 11pt, 장평 95%, 자간 -4%, 줄간격 170%, 들여쓰기 10pt)로 한다. 본 학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논문원고양식샘플>(소정양식. 홈페이지 참조)을 다운받아 이 위에 논문을 작성할 수 있다.
2-3. 재인용
원저(1차 자료)가 없어 다른 사람이 인용한 문헌(2차 자료)을 인용할 경우, 반드시 재인용이라는 사실을 밝히되, 원저(1차 자료)를 표기할 필요는 없다(※조형교육 48집부터 변경되는 규정).
예1) 가네코(金子一夫)는 수업 연구의 본질적 측면과 수업의 본질적 측면으로 분류하였다(류지영, 2011, p. 39 재인용).
재인용한 문헌이 번역서일 경우 아래와 같이 원저를 제시한다.
예2) 아른하임은 지각은 전체에서 부분으로 발달한다고 주장한다(Eisner, 1997/2003, p. 97 재인용).
예3) Arnheim argued that…(as cited in Eisner, 1997, p. 97).
2-4. 2인 저자의 문헌 인용
두 저자의 이름을 그 문헌이 인용될 때마다 모두 표기한다.
두 저자의 이름이 본문 중에 나올 경우에는 두 저자의 이름을 와(과)로 연결한다.
예1) 박라미와 이광미(2002)는…를 제안하였다/ Eisner와 Day(2007)에 의하면…이다.
두 저자의 이름이 본문 중에 나오지 않고 괄호 안에 나올 경우에는 한ㆍ중ㆍ일 저자명은 쉼표로 구분하고, 서양 저자명과 그 밖의 외국 저자명은 &를 사용한다.
예2) 이 연구(박라미, 이광미, 2002)는…을 보여준다/ …라고 주장하였다(Eisner & Day, 2007).
2-5. 3인~5인 저자의 문헌 인용
처음 인용할 때 저자명을 모두 표기하고, 두 번째 인용부터는 첫 번째 저자명만 표기한다.
이 때, 국문 저자명에는 ‘외‘로, 서양 저자명과 그 밖의 외국 저자명에는 ’et al.‘를 붙여 표기한다.
예1) 김정, 이수경, 이주연(1997)은...라고 주장한다....그러나 김정 외(1997)에 의하면...
예2) Clark, Day, & Greer(1987)에 의하면...이다. 그러나 위의 연구(Clark et al., 1987)는....
2-6. 6인 이상 저자의 문헌 인용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국문의 경우는 ‘외’로, 영문의 경우는 ‘et al.’로 나타낸다.
예) 김상준 외(2007)에 의하면….이다.
2-7. 단체 저자의 문헌 인용
괄호 안에 단체명과 발행연도를 함께 표기한다. 단체명의 약어가 있을 경우는 처음 인용할 때만 단체의 전체 이름과 약어를 함께 써주고 그 다음부터 약어만으로 표기한다.
예1) 교육과학기술부(교과부, 2010)는..교과부의 기능을….
예2) National Art Education Association(NAEA, 1994)에 의하면…NAEA를 통한…
2-8. 동일한 성을 지닌 저자들의 문헌 인용
성과 함께 이름의 첫 글자를 같이 써준다.
예) B. Wilson에 의하면,…M. Wilson에 의하면…
2-9. 한 저자의 여러 문헌 인용
한 저자의 여러 문헌은 발행 연도순으로 기재한다.
예1) 노부자(1988, 1992, 1993)는...
한 저자의 발행 연도가 같은 문헌들을 인용할 경우, 발행 연도 뒤에 알파벳 소문자(a, b, c...)를 붙여 차례로 나열한다.
예2) Song, Y. I. K.(2013a, 2013b)는....
2-10. 동일한 내용을 다룬 2개 이상의 문헌 인용
문헌 사이를 쌍반점 또는 세미콜론(;)으로 구분하고, 참고문헌 순서대로 수록한다. 여러 저자들의 문헌이 두 개 이상 표기될 때, 국내 저자명을 가나다순으로 서양 및 외국 저자명은 알파벳순으로 표기한다.
(※연도순이 아님을 주의할 것)
예1) 최근의 연구(김선아, 2012; 김황기, 2013; 노용, 2012; 류재만, 2010; 이은적, 2012)
예2) 최근의 연구(Boughton, 2011; Duncum, 2008; Freedman, 2012)에 의하면..
여러 나라의 문헌이 함께 인용될 때는 한ㆍ중ㆍ일ㆍ서양 저자순으로 기재한다.
예3) 최근의 연구(김승환, 2009; 최병식 2007; 郭禎祥, 2010; 竹井 史, 1990; Duncum, 1997)
2-11. 번역된 단행본 인용
괄호 안에 원저자명, 원저 출판연도와 번역서 출판연도를 함께 표기하되 두 연도 중간에 빗금(/)으로 표시한다.
예1) Terry Barrett(2000/2004)는…[여기서 2000은 원저 출판연도, 2004는 번역서 출판연도]
2-12 출판연도를 모르는 문헌 인용
국문 문헌은 연도 불명으로, 외국 문헌은 n.d.로 표기한다.
예1) …라고 하였다(김수현, 연도 불명).
예2) …라고 하였다(Plato, n.d./2000).
2-13. 개인적인 서신, 이메일, 면담, 미간행물 인용
서신, 이메일을 교환한 사람의 성과 이름의 첫 글자와 일자를 밝히고 참고문헌에는 수록하지 않는다.
예1) …라고 말하였다(김수현과의 개인 서신, 2003년 5월 1일).
예2) …라고 말하였다(P. Duncum, personal communication, May 1, 2003).
2-14. 전자정보원, 웹사이트 인용
다른 문헌과 마찬가지로 저자, 발행연도를 포함하여 표기한다. 단 저자와 발행연도가 확실하지 않을 경우는 제목의 한 두 단어를 주고 연도 불명이라고 써준다.
예1) 교육과학기술부(2011)가 제시한 이번 교육과정은….
예2) 다문화미술교육은…임을 발견하였다(“다문화미술교육의 전망,” 연도 불명)
웹사이트 전체 내용을 설명할 경우는 웹사이트 주소를 본문 내 괄호 안에 제시하고 참고문헌에 하지 않는다.
예3) 국립현대미술관(http://www.moka.go.kr)은…..교실을 개설하였다.
2-15. 사전 또는 백과사전 인용
다른 문헌과 마찬가지로 저자, 발행 연도를 포함하여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만일 발행연도가 확실하지 않을 경우, 국문사전에는 (연도불명), 외국어사전에는 (n.d.)로 표기한다.
예1) 미적 기준이란 “미적 대상 혹은 예술작품의 가치를 평가 비교하기 위한 기준”을 말한다(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2011). 단, 저자가 불분명하는 경우, 저자 대신에 사전명(사전명이 없는 경우는 출판기관)을 기재한다.
예2) 내러티브의 사전적 의미는 “연결된 사건들에 대한 말이나 글로 된 진술(a spoken or written account of connected events”(Oxford Dictionaries, 2013)이다.
다른 사람의 원문을 그대로 가져다 쓸 때, 인용문이 끝나는 위치에 괄호를 치고 저자명, 발행 연도, 해당 쪽 번호(알파벳 소문자 p. 뒤에 숫자 기입)를 써준다.
세 줄(3행) 미만의 짧은 인용문의 경우, 큰 따옴표(“ ”)를 사용한다.
예1) 로웬펠드(Lowenfeld, 1947)에 의하면, 진실한 교육은 “표현의 자유를 통한 성장”(p. 47)을 추구한다. 세 줄 이상의 긴 인용문의 경우, 따옴표를 사용하지 않고 별도의 문단을 만들어 본문과 구별한다. 즉 인용문의 위 아래 사이에 각각 1행씩 띄우고 좌우로 각각 국문 3글자(영문 5글자)를 들여 쓰되 글자크기를 9.5 point로 작게 조절한다.
예2) 니콜라스 부리오는 작품의 주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관계의 미학을 부각시키는 작업을 하는 작가들 각각은 그만의 고유한 문제의식과 경로, 형태의 세계를 갖고 있다: 어떤 스타일도, 어떤 주제나 도상학도 그들 사이를 이어주지 못한다. 그들이 공유하는 것은 훨씬 더 결정적인 것이다. 즉, 실천적이고 이론적으로 동일한 지평의 한가운데에서, 즉 상호 인간적인 관계의 영역에서 행동한다는 사실이다(Bourriaud, 1998/2007, p. 76).
2-2. 간접 인용
연구자가 원저자의 내용을 이해한 후 원문의 어휘와 구조(모양)를 완전히 바꾸어 연구자 자신의 표현으로 풀어 쓴다. 이같이 간접인용의 경우 쪽 번호를 원칙적으로 쓰지 않는다.
예1) 로웬펠드(Lowenfeld, 1947)는 자유로운 표현을 통해 어린이의 정신이 발달된다고 보았다.
문헌이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 연도를 표시한다.
예2) 창조주의 미술교육은 자기표현에 의한 어린이의 창의성 발달을 강조하였다(Lowenfeld, 1947).1-3. 분량
A4용지 40쪽 이내(목차, 영문초록, 삽화, 도표, 참고문헌 포함)(폭: 190, 길이: 260, 용지여백: 위: 25, 머리말: 0, 왼쪽: 25, 오른쪽: 25, 아래쪽: 25, 꼬리말: 0, 신명조, 11pt, 장평 95%, 자간 -4%, 줄간격 170%, 들여쓰기 10pt)로 한다. 본 학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논문원고양식샘플>(소정양식. 홈페이지 참조)을 다운받아 이 위에 논문을 작성할 수 있다.
2-3. 재인용
원저(1차 자료)가 없어 다른 사람이 인용한 문헌(2차 자료)을 인용할 경우, 반드시 재인용이라는 사실을 밝히되, 원저(1차 자료)를 표기할 필요는 없다(※조형교육 48집부터 변경되는 규정).
예1) 가네코(金子一夫)는 수업 연구의 본질적 측면과 수업의 본질적 측면으로 분류하였다(류지영, 2011, p. 39 재인용).
재인용한 문헌이 번역서일 경우 아래와 같이 원저를 제시한다.
예2) 아른하임은 지각은 전체에서 부분으로 발달한다고 주장한다(Eisner, 1997/2003, p. 97 재인용).
예3) Arnheim argued that…(as cited in Eisner, 1997, p. 97).
2-4. 2인 저자의 문헌 인용
두 저자의 이름을 그 문헌이 인용될 때마다 모두 표기한다.
두 저자의 이름이 본문 중에 나올 경우에는 두 저자의 이름을 와(과)로 연결한다.
예1) 박라미와 이광미(2002)는…를 제안하였다/ Eisner와 Day(2007)에 의하면…이다.
두 저자의 이름이 본문 중에 나오지 않고 괄호 안에 나올 경우에는 한ㆍ중ㆍ일 저자명은 쉼표로 구분하고, 서양 저자명과 그 밖의 외국 저자명은 &를 사용한다.
예2) 이 연구(박라미, 이광미, 2002)는…을 보여준다/ …라고 주장하였다(Eisner & Day, 2007).
2-5. 3인~5인 저자의 문헌 인용
처음 인용할 때 저자명을 모두 표기하고, 두 번째 인용부터는 첫 번째 저자명만 표기한다.
이 때, 국문 저자명에는 ‘외‘로, 서양 저자명과 그 밖의 외국 저자명에는 ’et al.‘를 붙여 표기한다.
예1) 김정, 이수경, 이주연(1997)은...라고 주장한다....그러나 김정 외(1997)에 의하면...
예2) Clark, Day, & Greer(1987)에 의하면...이다. 그러나 위의 연구(Clark et al., 1987)는....
2-6. 6인 이상 저자의 문헌 인용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국문의 경우는 ‘외’로, 영문의 경우는 ‘et al.’로 나타낸다.
예) 김상준 외(2007)에 의하면….이다.
2-7. 단체 저자의 문헌 인용
괄호 안에 단체명과 발행연도를 함께 표기한다. 단체명의 약어가 있을 경우는 처음 인용할 때만 단체의 전체 이름과 약어를 함께 써주고 그 다음부터 약어만으로 표기한다.
예1) 교육과학기술부(교과부, 2010)는..교과부의 기능을….
예2) National Art Education Association(NAEA, 1994)에 의하면…NAEA를 통한…
2-8. 동일한 성을 지닌 저자들의 문헌 인용
성과 함께 이름의 첫 글자를 같이 써준다.
예) B. Wilson에 의하면,…M. Wilson에 의하면…
2-9. 한 저자의 여러 문헌 인용
한 저자의 여러 문헌은 발행 연도순으로 기재한다.
예1) 노부자(1988, 1992, 1993)는...
한 저자의 발행 연도가 같은 문헌들을 인용할 경우, 발행 연도 뒤에 알파벳 소문자(a, b, c...)를 붙여 차례로 나열한다.
예2) Song, Y. I. K.(2013a, 2013b)는....
2-10. 동일한 내용을 다룬 2개 이상의 문헌 인용
문헌 사이를 쌍반점 또는 세미콜론(;)으로 구분하고, 참고문헌 순서대로 수록한다. 여러 저자들의 문헌이 두 개 이상 표기될 때, 국내 저자명을 가나다순으로 서양 및 외국 저자명은 알파벳순으로 표기한다.
(※연도순이 아님을 주의할 것)
예1) 최근의 연구(김선아, 2012; 김황기, 2013; 노용, 2012; 류재만, 2010; 이은적, 2012)
예2) 최근의 연구(Boughton, 2011; Duncum, 2008; Freedman, 2012)에 의하면..
여러 나라의 문헌이 함께 인용될 때는 한ㆍ중ㆍ일ㆍ서양 저자순으로 기재한다.
예3) 최근의 연구(김승환, 2009; 최병식 2007; 郭禎祥, 2010; 竹井 史, 1990; Duncum, 1997)
2-11. 번역된 단행본 인용
괄호 안에 원저자명, 원저 출판연도와 번역서 출판연도를 함께 표기하되 두 연도 중간에 빗금(/)으로 표시한다.
예1) Terry Barrett(2000/2004)는…[여기서 2000은 원저 출판연도, 2004는 번역서 출판연도]
2-12 출판연도를 모르는 문헌 인용
국문 문헌은 연도 불명으로, 외국 문헌은 n.d.로 표기한다.
예1) …라고 하였다(김수현, 연도 불명).
예2) …라고 하였다(Plato, n.d./2000).
2-13. 개인적인 서신, 이메일, 면담, 미간행물 인용
서신, 이메일을 교환한 사람의 성과 이름의 첫 글자와 일자를 밝히고 참고문헌에는 수록하지 않는다.
예1) …라고 말하였다(김수현과의 개인 서신, 2003년 5월 1일).
예2) …라고 말하였다(P. Duncum, personal communication, May 1, 2003).
2-14. 전자정보원, 웹사이트 인용
다른 문헌과 마찬가지로 저자, 발행연도를 포함하여 표기한다. 단 저자와 발행연도가 확실하지 않을 경우는 제목의 한 두 단어를 주고 연도 불명이라고 써준다.
예1) 교육과학기술부(2011)가 제시한 이번 교육과정은….
예2) 다문화미술교육은…임을 발견하였다(“다문화미술교육의 전망,” 연도 불명)
웹사이트 전체 내용을 설명할 경우는 웹사이트 주소를 본문 내 괄호 안에 제시하고 참고문헌에 하지 않는다.
예3) 국립현대미술관(http://www.moka.go.kr)은…..교실을 개설하였다.
2-15. 사전 또는 백과사전 인용
다른 문헌과 마찬가지로 저자, 발행 연도를 포함하여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만일 발행연도가 확실하지 않을 경우, 국문사전에는 (연도불명), 외국어사전에는 (n.d.)로 표기한다.
예1) 미적 기준이란 “미적 대상 혹은 예술작품의 가치를 평가 비교하기 위한 기준”을 말한다(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2011). 단, 저자가 불분명하는 경우, 저자 대신에 사전명(사전명이 없는 경우는 출판기관)을 기재한다.
예2) 내러티브의 사전적 의미는 “연결된 사건들에 대한 말이나 글로 된 진술(a spoken or written account of connected events”(Oxford Dictionaries, 2013)이다.
3. 참고문헌
3-1. 참고문헌의 범위
참고문헌은 논문에 인용되었거나 언급된 문헌으로 제한한다.
3-2. 참고문헌의 순서
한ㆍ중ㆍ일, 서양 및 외국 문헌의 순서로 열거하되, 한ㆍ중ㆍ일 문헌은 저자 성명의 가나다 순으로, 서양 및 외국 문헌은 저자 성명의 알파벳순으로 열거한다.
3-3. 참고문헌의 저자명
한국 저자명은 전체를 쓰고, 외국 저자명은 저자의 성을 먼저 쓴 후 이름의 약자를 쓴다.
예1) 김정(1986). 미술교육총론. 서울: 학연사.
예2) Wygant, F. (1993). School Art in American Culture 1820-1970. Cincinnati: Interwood Press.
3-4. 동일 저자의 문헌
동일 저자가 쓴 2편 이상의 참고문헌은 연도순으로 기재하고, 저자명을 반복해서 기재한다.
예1) 노용(1992). 중등 미술교원연수에 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조형교육, 25, 211-235.
노용(2008). 초등미술교육에서 핵심개념을 통한 교육과정 통합에 관한 연구. 조형교육, 31, 31 -38. 동일 저자의 발행 연도가 같은 문헌은 연도에 a, b, c…를 부여한다.
예2) 이주연(2003a). 미술과 교육평가에 관한 연구. 조형교육, 21, 211-249.
이주연(2003b).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미술교과서 내용 분석. 조형교육, 22, 221-235.
동일 저자가 쓴 단독연구 문헌과 공동연구 문헌은 단독연구, 공동연구 순으로 표기한다.
예3) 이수경(2009). 명상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창의적 그림 표현에 미치는 효과. 조형교육, 35, 231-257. 이수경, 조희연(2009). 유아의 창의성과 심미적 태도 향상을 위한 통합적 미술놀이 실험연구. 조형교육,
33, 405-427.
동일 저자 쓴 복수의 공동연구 문헌은 공동저자명의 가나다 또는 알파벳 순으로 표기한다. 간혹 공동저자명이 같을 경우, 그 다음에 나오는 공동저자명의 가나다 또는 알파벳 순으로 표기한다.
예4) 양윤정, 류재만(2001).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미술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예시평가 도구 개발 연구 (연구보고서 PRE 2001-4-9).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양윤정, 박소영, 김정선, 박수자, 박정유, …강익수(2009).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미술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연구보고서 CRC 2009-11).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양윤정, 박소영, 이주연(2000).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중학교 미술 (연구보고서 CRE 2000-3-9).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3-5. 7인 이하 저자의 문헌
참고문헌의 저자가 복수일 경우, 7인까지는 저자명을 모두 기재한다.
예1) 박소연, 임채홍, 박상현, 이주연, 김서용, 홍성만(2013).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기관 평가 준거 개발.
조형교육, 46, 99-120.
영문 저자명의 경우, 성과 이름 사이에 반점(,)을 쓰고, 이름의 약자마다 온점(.)을 찍는다. 또한 복수저자의 문헌일 경우, 저자명 사이에 매번 반점(,)을 쓴다.
예2) Anderson, T., & Milbrandt, M. K. (2004). Art for life: Authentic instruction in art. New York: McGraw-Hill.
예3) Wegener, D. T., Wolchik, S. A., & Petty, R. E. (1994). Mood management across affective states: The hedonic contingency hypothesi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6, 1034-1048.
3-6. 8인 이상 저자의 문헌
참고문헌의 저자가 8인 이상일 경우에는 처음 6명의 저자명을 기재하고 말줄임표(...)를 넣은 뒤, 마지막 저자명을 쓴다.
예1) 박동진, 조명식, 김창수, 장희목, 차동하, 이승우A...유순주(2013). 중학교 미술. 서울:형설출판사.
예2) Miller, F. H., Choi, M. J., Angeli, L. L., Harland, A. A., Stamos, J. A., Thomas, S. T., . . . Rubin, L. H. (2009). Web site usability for the blind and low-vision user. Technical Communication, 57, 323-335.
3-7. 단행본
단행본의 경우에는 저자(발행연도), 제목, 출판지: 출판사 순으로 기재한다. 한ㆍ중ㆍ일 단행본의 제목은 중고딕(굵게)으로 표기하고, 서양서와 그 밖의 외국 단행본의 제목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1) 김춘일(2002). 중등미술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예2) Crehan, K. (2011). Community art: An anthropological perspective. New York: BERG.
3-8. 재판된 서적
단행본과 같은 방식으로 작성하되, 재판된 책의 제목 뒤 괄호 안에 판수를 기재한다.
예1) 김대현, 김석우(2011).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4판). 서울: 학지사.
예2) Helfer, M. E., Kempe, R. S., & Krugman, R. D. (1997). The battered child (5th ed.).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3-9. 편집한 서적
단행본과 같은 방식으로 작성하되 저자에 편집자명을 쓰고, (편) 또는 (Eds.).를 표기한다.
예1) 최재천, 주일우(편)(2007). 지식의 통섭: 학문의 경계를 넘다. 서울: 이음.
예2) Duncan, G. J., & Brooks-Gunn, J. (Eds.). (1997). Consequences of growing up poor. New Y ork, NY: Russell Sage Foundation.
3-10. 편집한 서적에 포함된 문헌
편집한 책에 포함된 문헌이나 한 챕터를 표기할 경우에는 반드시 쪽수를 명기한다.
예1) 홍성욱(2007). 21세기 한국의 자연과학과 인문학. 최재천, 주일우(편), 지식의 통섭: 학문의 경계를 넘다 (pp. 273-297). 서울: 일빛.
예2) O'Neil, J. M., & Egan, J. (1992). Men's and women's gender role journeys: A metaphor for healing, transition, and transformation. In B. R. Wainrib (Ed.), Gender issues across the life cycle (pp. 107-123). New York, NY: Springer.
3-11. 번역서
번역서는 저자에 원저자명을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편)번역자명은 번역서 제목 뒤에 기록하며, 원저 출판 연도는 출판사 뒤 괄호 안에 기재한다. 번역자가 3인 이상인 경우에는 ‘○○○ 외 ’ 또는 ‘○○○ et al.’로 기재한다.
예1) Stankiewicz, M. A.(2011). 현대미술교육의 뿌리 (안혜리 역). 서울: 미진사. (원저 2001 출판)
예2) Anderson, T., & Milbrandt. M. (2007). 삶을 위한 미술교육 (김정희 외 역). 서울: 예경. (원저 2004 출판)
예3) Castro, F. (2008). My life (A. Hurley, Trans.). NY: Dover. (Original work published 2006)
3-12. 연구기관 또는 정부 발행 보고서
보고서의 저자가 없는 경우에는 기관명을 저자명으로 기재하고, 보고서명을 중고딕(굵게)으로 표기 한다.
예1) 교육과학기술부(2010). 2010년 교과서 선진화 방안.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예2) 양윤정, 류재만(2001).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미술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예시평가
도구 개발 연구 (연구보고서 PRE 2001-4-9).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예3)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1999). Psychodiagnosis: A bibliography (DHHS Publication No. 12-9022). Washington, DC: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단, 온라인에서 검색한 연구기관 또는 정부 발행 보고서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기재한다.
예4) 교육과학기술부(2011). 미술과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13]).
http://www.textbook114.com/portal.jsp?req_PAGE=content&menu=2&sub=2&si demenu=1&sidesub=1 에서 검색
예5) 양윤정, 류재만(2001).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미술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예시평가
도구 개발 연구 (연구보고서 PRE 2001-4-9). http://www.kice.re.kr/boa rd.do?boardConfigNo=69&menuNo=255&boardNo=30664&action=view에서 검색.
예6) Canada. Library of Parliament. Parliamentary Information and Research Service. (2007). Eut hanasia and assisted suicide: International experiences by Mollie Dunsmuir and Marli sa Tiedemann. (PRB 07-03E). Retrieved from http://dsp-psd.pwgsc.gc.ca/collection _2007/lop-bdp/prb/PRB0703-e.pdf.
3-13. 정기간행물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인 경우에는 저자(발행연도), 논문 제목, 정기간행물의 책명, 권(호)수, 해당 쪽수 순으로 기재한다. 한ㆍ중ㆍ일 정기간행물의 이름은 중고딕(굵게)으로 표기한다. 정기간행물이름, 권·호수, 쪽수(숫자만 씀) 사이에 쉼표를 찍는다.
예1) 김선아(2012). 21세기 융복합 교육을 위한 미술교육의 역할과 특성. 조형교육, 43, 81-99.
서양과 그 밖의 외국 정기간행물의 이름(예: Studies in Art Education)과 권수(예: 51)만 이탤릭체로 작성하고 논문 제목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한다.
예2) Graham, M. A., & Zwirn, S. G. (2010). How being a teaching artist can influence K-12 art education. Studies in Art Education, 51(3), 219-232.
DOI(digital object indentifier)가 포함된 정기간행물의 경우, 페이지 뒤에 DOI를 표기한다.
예3) Lu, L. (2010). Demystifying three-dimensional virtual worlds for art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through Art. 6(3), 279-292. doi:10.1386/eta.6.3.279_1 DOI 부여되지 않은 온라인 검색 정기간행물의 경우, 정기간행물 홈페이지의 URL을 표기한다.
예4) Parsons, M. (2010). Interpreting art through metaphor. Journal of Art and Design Education. 29(3), 228-235. Retrieved from http://www.nsead.org/publications/ijade.aspx
3-14. 학위논문
한ㆍ중ㆍ일 학위논문의 제목은 중고딕이 아닌 신명조체로 작성하고, 서양 및 외국의 학위논문의 경우에는 논문 제목을 이탤릭으로 표기한다.
예1) 고황경(2005). Web Portfolio를 활용한 중학교 미술과 수행평가 연구. 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예2) Michael, W. B.(1997). Meta-evaluation of selected bilingual education proje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America, Murrieta, CA.
3-15. 학술대회 발표 논문
논문이 국내 학술대회 발표자료집에 실린 경우, 발표자료집 이름을 중고딕(굵게)으로, 국제학술대회 발표자료집에 실린 경우, 발표자료집 이름을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1) 김황기(2011). 미술교육이 시사하는 교육의 개념. 한국조형교육학회 2012년도 정기학술대회 발표자료집 (pp. 29-36).
예2) Armstrong, D. B., Fogarty, G. J., & Dingsdag, D. (2007). Scales measuring characteristics of small business information systems. In Tan, W-G (Ed.), Proceedings of Research, Relevance and Rigour: Coming of age: 18th Australasian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pp. 163-171). Toowoomba, Australia: University of Southern Queensland.
3-16. 웹사이트
특정 웹페이지를 인용할 경우에만 참고문헌에 기재하고, 검색 웹페이지 주소를 표기한다. 웹사이트 전체를 인용할 경우에는 참고문헌 목록이 아닌 본문 또는 각주에 기재한다.
예1) 정민주(2013. 3. 3). 전공지도교수제 대신 1학년 세미나 교수멘토링으로. 교대신문.
http://www.kukey.com/news/articleView.html?idxno=18815#에서 검색.
예2) Angeli, E., Wagner, J., Lawrick, E., Moore, K., Anderson, M., Soderland, L., & Brizee, A. (2010, May 5). General format. Retrieved from http://owl.english.purdue.edu/owl/resource/560/01/
단, 웹페이지 작성일이 불분명할 경우에는 ‘연도 불명’ 또는 ‘n.d.'로 기재한다.
예3) 이혜원(연도 불명). Social Art: 국내외 예술가들의 소셜 활용과 분석. http://aliceon.tistory.com 에서 검색.
예4) Royal Institute of British Architects. (n.d.). Shaping the future: Careers in architecture. Retrieved from http://ww.careersinarchitecture.net/
저자가 불분명한 경우에는 예5와 같이 글의 제목(제목이 없는 경우에는 처음 두 세 단어)을 저자 란에 기재한다.
예5)디자인정책의현실(2013).http://magazine.jungle.co.kr/cat_magazine_special/detail_view.asp?pagenum=1&temptype=5&page=1&menu_idx=153&master_idx=15517&main_menu_idx=84&sub_menu_idx=92 에서 검색.
예6) Famine relief: Just a simple matter of supplying food? (2002). Retrieved from http://escholarship.org/uc/uclabiolchem_nutritionnoteworthy
3-17. 사전 또는 백과사전
책자로 된 사전/백과사전은 단행본과 같이 저자명. (출판연도). 사전명. 출판지: 출판사 순으로 기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저자가 불분명한 경우 저자명 대신에 해당 단어를 적고, 출판연도가 불확실한 경우, 국문사전은 (연도불명), 영어사전은 (n.d.)로 기재한다.
예1) Chilvers, I. (1990). Oxford dictionary of art and artists. Oxford: Oxford Univeristy Press.
온라인 사전/백과사전의 경우, 저자명. (출판연도). 엔트리 제목. 사전명. 웹사이트 주소를 기재한다.
예2) Graham, G. (2005). Behaviorism. In E. N. Zalta (Ed.), The Stanford encyclopedia of philosophy(Fall 2007 ed.). Retrieved from http://plato.stanford.edu/entries/behaviorism/
온라인 사전/백과사전의 경우, 저자명이 없을 때는 엔트리 제목을 맨 앞에 써준다.
예3) Narrative. (2003). In Oxford dictionaries. Retrieved from http://www.oxforddictionaries.com/definition/english/narrative?q=narrative/
참고문헌은 논문에 인용되었거나 언급된 문헌으로 제한한다.
3-2. 참고문헌의 순서
한ㆍ중ㆍ일, 서양 및 외국 문헌의 순서로 열거하되, 한ㆍ중ㆍ일 문헌은 저자 성명의 가나다 순으로, 서양 및 외국 문헌은 저자 성명의 알파벳순으로 열거한다.
3-3. 참고문헌의 저자명
한국 저자명은 전체를 쓰고, 외국 저자명은 저자의 성을 먼저 쓴 후 이름의 약자를 쓴다.
예1) 김정(1986). 미술교육총론. 서울: 학연사.
예2) Wygant, F. (1993). School Art in American Culture 1820-1970. Cincinnati: Interwood Press.
3-4. 동일 저자의 문헌
동일 저자가 쓴 2편 이상의 참고문헌은 연도순으로 기재하고, 저자명을 반복해서 기재한다.
예1) 노용(1992). 중등 미술교원연수에 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조형교육, 25, 211-235.
노용(2008). 초등미술교육에서 핵심개념을 통한 교육과정 통합에 관한 연구. 조형교육, 31, 31 -38. 동일 저자의 발행 연도가 같은 문헌은 연도에 a, b, c…를 부여한다.
예2) 이주연(2003a). 미술과 교육평가에 관한 연구. 조형교육, 21, 211-249.
이주연(2003b).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미술교과서 내용 분석. 조형교육, 22, 221-235.
동일 저자가 쓴 단독연구 문헌과 공동연구 문헌은 단독연구, 공동연구 순으로 표기한다.
예3) 이수경(2009). 명상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창의적 그림 표현에 미치는 효과. 조형교육, 35, 231-257. 이수경, 조희연(2009). 유아의 창의성과 심미적 태도 향상을 위한 통합적 미술놀이 실험연구. 조형교육,
33, 405-427.
동일 저자 쓴 복수의 공동연구 문헌은 공동저자명의 가나다 또는 알파벳 순으로 표기한다. 간혹 공동저자명이 같을 경우, 그 다음에 나오는 공동저자명의 가나다 또는 알파벳 순으로 표기한다.
예4) 양윤정, 류재만(2001).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미술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예시평가 도구 개발 연구 (연구보고서 PRE 2001-4-9).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양윤정, 박소영, 김정선, 박수자, 박정유, …강익수(2009).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미술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연구보고서 CRC 2009-11).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양윤정, 박소영, 이주연(2000).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중학교 미술 (연구보고서 CRE 2000-3-9).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3-5. 7인 이하 저자의 문헌
참고문헌의 저자가 복수일 경우, 7인까지는 저자명을 모두 기재한다.
예1) 박소연, 임채홍, 박상현, 이주연, 김서용, 홍성만(2013).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기관 평가 준거 개발.
조형교육, 46, 99-120.
영문 저자명의 경우, 성과 이름 사이에 반점(,)을 쓰고, 이름의 약자마다 온점(.)을 찍는다. 또한 복수저자의 문헌일 경우, 저자명 사이에 매번 반점(,)을 쓴다.
예2) Anderson, T., & Milbrandt, M. K. (2004). Art for life: Authentic instruction in art. New York: McGraw-Hill.
예3) Wegener, D. T., Wolchik, S. A., & Petty, R. E. (1994). Mood management across affective states: The hedonic contingency hypothesi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6, 1034-1048.
3-6. 8인 이상 저자의 문헌
참고문헌의 저자가 8인 이상일 경우에는 처음 6명의 저자명을 기재하고 말줄임표(...)를 넣은 뒤, 마지막 저자명을 쓴다.
예1) 박동진, 조명식, 김창수, 장희목, 차동하, 이승우A...유순주(2013). 중학교 미술. 서울:형설출판사.
예2) Miller, F. H., Choi, M. J., Angeli, L. L., Harland, A. A., Stamos, J. A., Thomas, S. T., . . . Rubin, L. H. (2009). Web site usability for the blind and low-vision user. Technical Communication, 57, 323-335.
3-7. 단행본
단행본의 경우에는 저자(발행연도), 제목, 출판지: 출판사 순으로 기재한다. 한ㆍ중ㆍ일 단행본의 제목은 중고딕(굵게)으로 표기하고, 서양서와 그 밖의 외국 단행본의 제목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1) 김춘일(2002). 중등미술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예2) Crehan, K. (2011). Community art: An anthropological perspective. New York: BERG.
3-8. 재판된 서적
단행본과 같은 방식으로 작성하되, 재판된 책의 제목 뒤 괄호 안에 판수를 기재한다.
예1) 김대현, 김석우(2011).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4판). 서울: 학지사.
예2) Helfer, M. E., Kempe, R. S., & Krugman, R. D. (1997). The battered child (5th ed.).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3-9. 편집한 서적
단행본과 같은 방식으로 작성하되 저자에 편집자명을 쓰고, (편) 또는 (Eds.).를 표기한다.
예1) 최재천, 주일우(편)(2007). 지식의 통섭: 학문의 경계를 넘다. 서울: 이음.
예2) Duncan, G. J., & Brooks-Gunn, J. (Eds.). (1997). Consequences of growing up poor. New Y ork, NY: Russell Sage Foundation.
3-10. 편집한 서적에 포함된 문헌
편집한 책에 포함된 문헌이나 한 챕터를 표기할 경우에는 반드시 쪽수를 명기한다.
예1) 홍성욱(2007). 21세기 한국의 자연과학과 인문학. 최재천, 주일우(편), 지식의 통섭: 학문의 경계를 넘다 (pp. 273-297). 서울: 일빛.
예2) O'Neil, J. M., & Egan, J. (1992). Men's and women's gender role journeys: A metaphor for healing, transition, and transformation. In B. R. Wainrib (Ed.), Gender issues across the life cycle (pp. 107-123). New York, NY: Springer.
3-11. 번역서
번역서는 저자에 원저자명을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편)번역자명은 번역서 제목 뒤에 기록하며, 원저 출판 연도는 출판사 뒤 괄호 안에 기재한다. 번역자가 3인 이상인 경우에는 ‘○○○ 외 ’ 또는 ‘○○○ et al.’로 기재한다.
예1) Stankiewicz, M. A.(2011). 현대미술교육의 뿌리 (안혜리 역). 서울: 미진사. (원저 2001 출판)
예2) Anderson, T., & Milbrandt. M. (2007). 삶을 위한 미술교육 (김정희 외 역). 서울: 예경. (원저 2004 출판)
예3) Castro, F. (2008). My life (A. Hurley, Trans.). NY: Dover. (Original work published 2006)
3-12. 연구기관 또는 정부 발행 보고서
보고서의 저자가 없는 경우에는 기관명을 저자명으로 기재하고, 보고서명을 중고딕(굵게)으로 표기 한다.
예1) 교육과학기술부(2010). 2010년 교과서 선진화 방안.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예2) 양윤정, 류재만(2001).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미술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예시평가
도구 개발 연구 (연구보고서 PRE 2001-4-9).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예3)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1999). Psychodiagnosis: A bibliography (DHHS Publication No. 12-9022). Washington, DC: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단, 온라인에서 검색한 연구기관 또는 정부 발행 보고서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기재한다.
예4) 교육과학기술부(2011). 미술과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13]).
http://www.textbook114.com/portal.jsp?req_PAGE=content&menu=2&sub=2&si demenu=1&sidesub=1 에서 검색
예5) 양윤정, 류재만(2001).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미술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예시평가
도구 개발 연구 (연구보고서 PRE 2001-4-9). http://www.kice.re.kr/boa rd.do?boardConfigNo=69&menuNo=255&boardNo=30664&action=view에서 검색.
예6) Canada. Library of Parliament. Parliamentary Information and Research Service. (2007). Eut hanasia and assisted suicide: International experiences by Mollie Dunsmuir and Marli sa Tiedemann. (PRB 07-03E). Retrieved from http://dsp-psd.pwgsc.gc.ca/collection _2007/lop-bdp/prb/PRB0703-e.pdf.
3-13. 정기간행물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인 경우에는 저자(발행연도), 논문 제목, 정기간행물의 책명, 권(호)수, 해당 쪽수 순으로 기재한다. 한ㆍ중ㆍ일 정기간행물의 이름은 중고딕(굵게)으로 표기한다. 정기간행물이름, 권·호수, 쪽수(숫자만 씀) 사이에 쉼표를 찍는다.
예1) 김선아(2012). 21세기 융복합 교육을 위한 미술교육의 역할과 특성. 조형교육, 43, 81-99.
서양과 그 밖의 외국 정기간행물의 이름(예: Studies in Art Education)과 권수(예: 51)만 이탤릭체로 작성하고 논문 제목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한다.
예2) Graham, M. A., & Zwirn, S. G. (2010). How being a teaching artist can influence K-12 art education. Studies in Art Education, 51(3), 219-232.
DOI(digital object indentifier)가 포함된 정기간행물의 경우, 페이지 뒤에 DOI를 표기한다.
예3) Lu, L. (2010). Demystifying three-dimensional virtual worlds for art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through Art. 6(3), 279-292. doi:10.1386/eta.6.3.279_1 DOI 부여되지 않은 온라인 검색 정기간행물의 경우, 정기간행물 홈페이지의 URL을 표기한다.
예4) Parsons, M. (2010). Interpreting art through metaphor. Journal of Art and Design Education. 29(3), 228-235. Retrieved from http://www.nsead.org/publications/ijade.aspx
3-14. 학위논문
한ㆍ중ㆍ일 학위논문의 제목은 중고딕이 아닌 신명조체로 작성하고, 서양 및 외국의 학위논문의 경우에는 논문 제목을 이탤릭으로 표기한다.
예1) 고황경(2005). Web Portfolio를 활용한 중학교 미술과 수행평가 연구. 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예2) Michael, W. B.(1997). Meta-evaluation of selected bilingual education proje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America, Murrieta, CA.
3-15. 학술대회 발표 논문
논문이 국내 학술대회 발표자료집에 실린 경우, 발표자료집 이름을 중고딕(굵게)으로, 국제학술대회 발표자료집에 실린 경우, 발표자료집 이름을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1) 김황기(2011). 미술교육이 시사하는 교육의 개념. 한국조형교육학회 2012년도 정기학술대회 발표자료집 (pp. 29-36).
예2) Armstrong, D. B., Fogarty, G. J., & Dingsdag, D. (2007). Scales measuring characteristics of small business information systems. In Tan, W-G (Ed.), Proceedings of Research, Relevance and Rigour: Coming of age: 18th Australasian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pp. 163-171). Toowoomba, Australia: University of Southern Queensland.
3-16. 웹사이트
특정 웹페이지를 인용할 경우에만 참고문헌에 기재하고, 검색 웹페이지 주소를 표기한다. 웹사이트 전체를 인용할 경우에는 참고문헌 목록이 아닌 본문 또는 각주에 기재한다.
예1) 정민주(2013. 3. 3). 전공지도교수제 대신 1학년 세미나 교수멘토링으로. 교대신문.
http://www.kukey.com/news/articleView.html?idxno=18815#에서 검색.
예2) Angeli, E., Wagner, J., Lawrick, E., Moore, K., Anderson, M., Soderland, L., & Brizee, A. (2010, May 5). General format. Retrieved from http://owl.english.purdue.edu/owl/resource/560/01/
단, 웹페이지 작성일이 불분명할 경우에는 ‘연도 불명’ 또는 ‘n.d.'로 기재한다.
예3) 이혜원(연도 불명). Social Art: 국내외 예술가들의 소셜 활용과 분석. http://aliceon.tistory.com 에서 검색.
예4) Royal Institute of British Architects. (n.d.). Shaping the future: Careers in architecture. Retrieved from http://ww.careersinarchitecture.net/
저자가 불분명한 경우에는 예5와 같이 글의 제목(제목이 없는 경우에는 처음 두 세 단어)을 저자 란에 기재한다.
예5)디자인정책의현실(2013).http://magazine.jungle.co.kr/cat_magazine_special/detail_view.asp?pagenum=1&temptype=5&page=1&menu_idx=153&master_idx=15517&main_menu_idx=84&sub_menu_idx=92 에서 검색.
예6) Famine relief: Just a simple matter of supplying food? (2002). Retrieved from http://escholarship.org/uc/uclabiolchem_nutritionnoteworthy
3-17. 사전 또는 백과사전
책자로 된 사전/백과사전은 단행본과 같이 저자명. (출판연도). 사전명. 출판지: 출판사 순으로 기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저자가 불분명한 경우 저자명 대신에 해당 단어를 적고, 출판연도가 불확실한 경우, 국문사전은 (연도불명), 영어사전은 (n.d.)로 기재한다.
예1) Chilvers, I. (1990). Oxford dictionary of art and artists. Oxford: Oxford Univeristy Press.
온라인 사전/백과사전의 경우, 저자명. (출판연도). 엔트리 제목. 사전명. 웹사이트 주소를 기재한다.
예2) Graham, G. (2005). Behaviorism. In E. N. Zalta (Ed.), The Stanford encyclopedia of philosophy(Fall 2007 ed.). Retrieved from http://plato.stanford.edu/entries/behaviorism/
온라인 사전/백과사전의 경우, 저자명이 없을 때는 엔트리 제목을 맨 앞에 써준다.
예3) Narrative. (2003). In Oxford dictionaries. Retrieved from http://www.oxforddictionaries.com/definition/english/narrative?q=narrative/
4. 각주
각주(footnote)를 사용하고 후주(endnote)의 사용을 금한다. (※조형교육 48집부터 변경되는 규정) 원칙적으로 각주는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데 사용하지 않고, 본문에 표시하기 어려운 내용을 보충 설명하는데 한하여 사용한다. 각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해당 문장이나 용어 말미의 위편에 일련번호로 표시한다.
5. 표와 그림
5-1. 순서와 제목
모든 표와 그림에는 본문에 나오는 순서대로 아라비아 숫자를 부여한다. 국문의 경우는 <표 1>, <표 2>… <그림 1>, <그림 2>와 같이, 영문의 경우는 Table 1, Figure 1. 과 같이 나타낸다. 표와 그림의 제목은 명사형으로 표현하고, 반드시 워드프로세서의 캡션달기 기능을 이용하여 작성한다. 표의 제목은 예1처럼 표의 상단 중앙에 배치하고, 그림의 제목은 예2처럼 그림의 하단 중앙에 배치한다. 표와 그림의 자료출처는 표와 그림의 하단에 배치하고 저자, 연도, 쪽수를 제시한다(예1, 예2). 표의 통계치(예: t, F, m, SD)는 모두 이탤릭체로 하고 유의도 수준 p는 표 하단 왼편에 제시한다.
5-2. 미술작품의 캡션
미술작품의 경우에는 작가, [제목], 제작연도, 재료, 크기, 소장처 등의 순으로 표기한다. 예1) 국문: 이응로, [주역-대유], 1974, 한지에 먹, 33×24cm, 작가 소장. 예2) 영문: Henry Moore, King and Queen, 1952-53, Bronze, h. 170cm, W.J. Keswick Collection.
모든 표와 그림에는 본문에 나오는 순서대로 아라비아 숫자를 부여한다. 국문의 경우는 <표 1>, <표 2>… <그림 1>, <그림 2>와 같이, 영문의 경우는 Table 1, Figure 1. 과 같이 나타낸다. 표와 그림의 제목은 명사형으로 표현하고, 반드시 워드프로세서의 캡션달기 기능을 이용하여 작성한다. 표의 제목은 예1처럼 표의 상단 중앙에 배치하고, 그림의 제목은 예2처럼 그림의 하단 중앙에 배치한다. 표와 그림의 자료출처는 표와 그림의 하단에 배치하고 저자, 연도, 쪽수를 제시한다(예1, 예2). 표의 통계치(예: t, F, m, SD)는 모두 이탤릭체로 하고 유의도 수준 p는 표 하단 왼편에 제시한다.
5-2. 미술작품의 캡션
미술작품의 경우에는 작가, [제목], 제작연도, 재료, 크기, 소장처 등의 순으로 표기한다. 예1) 국문: 이응로, [주역-대유], 1974, 한지에 먹, 33×24cm, 작가 소장. 예2) 영문: Henry Moore, King and Queen, 1952-53, Bronze, h. 170cm, W.J. Keswick Collection.
6. 초록
6-1. 초록의 언어
국문 초록(논문 첫 페이지)과 영문 초록(논문 마지막 페이지)을 필수적으로 첨부한다. 영문 논문일 경우, 영문 초록(논문 첫 페이지)과 국문초록(논문 마지막 페이지)의 순으로 작성한다. 논문 마지막 페이지에 실리는 영문(또는 국문) 초록에는 논문 제목과 저자명을 표기하되 학회 규정 양식을 참고하며 영문 저자명은 본인의 의견을 존중하여 표기한다.
6-2. 초록의 형식
국문 초록은 논문 첫 페이지의 저자명 아래 박스 안에 작성하고, 영문초록(700단어 이내 1쪽 이내)은 논문 맨 마지막 페이지에 작성한다. 영문초록의 제목 16pt, 연구자명 10pt, 본문 11pt, 장평 100%, 자간 0%, 줄간격 154%, 들여쓰기 25pt.
국문 초록(논문 첫 페이지)과 영문 초록(논문 마지막 페이지)을 필수적으로 첨부한다. 영문 논문일 경우, 영문 초록(논문 첫 페이지)과 국문초록(논문 마지막 페이지)의 순으로 작성한다. 논문 마지막 페이지에 실리는 영문(또는 국문) 초록에는 논문 제목과 저자명을 표기하되 학회 규정 양식을 참고하며 영문 저자명은 본인의 의견을 존중하여 표기한다.
6-2. 초록의 형식
국문 초록은 논문 첫 페이지의 저자명 아래 박스 안에 작성하고, 영문초록(700단어 이내 1쪽 이내)은 논문 맨 마지막 페이지에 작성한다. 영문초록의 제목 16pt, 연구자명 10pt, 본문 11pt, 장평 100%, 자간 0%, 줄간격 154%, 들여쓰기 25pt.
7. 위에서 제시하지 않은 내용에 대해서 최신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양식을 따른다.
부칙
1. 본 투고 규정은 2017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본 제1차 개정 투고 규정은 2017년 9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3. 본 제2차 개정 투고 규정은 2017년 10월 15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4. 본 제3차 개정 투고 규정은 2018년 4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5. 본 제4차 개정 투고 규정은 2019년 3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6. 본 제5차 개정 투고 규정은 2019년 7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7. 본 제6차 개정 투고 규정은 2019년 9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2. 본 제1차 개정 투고 규정은 2017년 9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3. 본 제2차 개정 투고 규정은 2017년 10월 15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4. 본 제3차 개정 투고 규정은 2018년 4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5. 본 제4차 개정 투고 규정은 2019년 3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6. 본 제5차 개정 투고 규정은 2019년 7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7. 본 제6차 개정 투고 규정은 2019년 9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논문원고양식샘플
《별첨 2》 造形敎育 논문 원고양식 샘플
논문분류체계표 다운로드
《별첨 3》 논문분류체계표
논문투고원
《별표 4》 <논문투고원><저작권위임동의서 및 연구윤리규정준수확약서>
논문투고원
※논문 투고 방법 및 절차 안내
① 모든 논문은 홈페이지( www.kamhat.or.kr)에서 온라인으로 투고함
② <논문투고원> <저작권위임동의서 및 연구윤리규정준수확약서>는 투고시 사이트에 업로드함
③ 논문 심사료 5만원 : 납부 계좌(국민은행 549802-01-423471 / 예금주 : 한국정신보건미술치료학회 )
《별첨 2》 造形敎育 논문 원고양식 샘플
논문분류체계표 다운로드
《별첨 3》 논문분류체계표
논문투고원
《별표 4》 <논문투고원><저작권위임동의서 및 연구윤리규정준수확약서>
논문투고원
※논문 투고 방법 및 절차 안내
① 모든 논문은 홈페이지( www.kamhat.or.kr)에서 온라인으로 투고함
② <논문투고원> <저작권위임동의서 및 연구윤리규정준수확약서>는 투고시 사이트에 업로드함
③ 논문 심사료 5만원 : 납부 계좌(국민은행 549802-01-423471 / 예금주 : 한국정신보건미술치료학회 )